본문 바로가기

LIFE

부부 재무상담(재태크 전략) 시작 / 포도재무설계




보다 전략적으로 재태크하는 방법으로 포도재무설계를 통한 재무상담을 선택했습니다.

서론으로 시작하자면 2012년 3월 31일 결혼을 하고 약 2달간은 부부간의 지출 등 생활 패턴을 점검하고 6월부터 재무 설계를 시작하고자 미리부터 계획을 세워두었습니다.


그래서 지인의 소개를 시작으로 증권사 매니저, 보험설계사 두 분, 은행 다니는 사촌을 만나면서 다양한 대화를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공격적인, 보수적인, 단기, 중기, 장기, 혼합기간, 밸런싱, 삶의 변수, 2세 계획, 부모님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과 우리 부부가 취해야 할 재태크 전략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분들은 모두 자사 상품을 중심으로 한 전략이었기 때문에 우리 부부는 마음에 드는 방법을 찾아 낼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2주 가량이 흐르고 저희 회사 부사장님과 팀장님을 통해 포도재무설계의 신민석 팀장님을 소개받게 되었습니다.


부사장님처럼 엘리트 코스 - 고소득자는 아니고 이제 재태크를 시작하는 신혼부부이기에 살짝 머뭇거린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상담을 받아보자라는 마음을 갖고 연락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시작하면서 먼저 마음에 든 부분은 현황 체크였습니다.

1) 현재 재무 상태

2) 현재 수입 상태

3) 현재 지출 상태

4) 소득공제 기록

5) 향후 리스크/계획 체크


30대를 첫시작하는 상황과 부부의 수입/지출 현황, 가족 재무상태, 소득공제 현황을 분석하여 제 임의로 설정된 자산현황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해주었습니다. 또한 부족한 그리고 넘치는 지출 계획에 대한 밸런싱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재태크 전략으로 이어지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소득공제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과 금융 상품 가입 요령을 통해 보다 알짜배기 운용을 실현했고요.


그리고 좋았던 부분은 재태크에 적극적인 제게 맞는 전략을 추천한 점이었습니다.

1) 다소 공격적인 자금 운용, 주식 (워낙 수익율이 좋은 상황이라 지금 비중을 유지하면서 직접 운용할 수 있도록 밸런싱 조절)

2) 모험적인 펀드, ELS 운용 (전문가인 제 친구에게 진행할 수 있도록 상품 소개)

3) 단기적인 목적자금 운용, 적금 (사촌을 통해 최고 우대금리로 목적자금 별 적금 가입)

4) 중,장기적인 연금, 변액상품 시행 (지출이 가장 큰 50대를 대비하고 비과세 운용을 위한 초석 마련)

5) 리스크 대비 (기존 종신보험을 그렇게 구제해보려했으나 다른 실손 상품으로 이전. 다양한 리스크 및 100세 시대를 대비)

6) 잉여자금 운용 방안 (일단 예금으로 모으고 규모를 키운 후 전략 고도화 예정. 무리한 재태크는 지양하게 되는 돈)

이렇게 다양화된 포트폴리오로 보다 높은 수익률과 리스크 헷지를 실현하게 되었다고 자평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재무설계내역을 리포팅 문서로 받게 되면 얼마나 뿌듯한지 모르실거에요 ㅎㅎㅎ


마지막으로 전략의 고도화에 대한 컨설팅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되는 점이 강점이었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방안이 채득화되고 현재 작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운용 능력이 생기면 다양항 금융 전략과 부동산 전략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때는 포도재무설계와 더불어 부동산 사업을 크게 하시는 사촌 및 지인 컨설팅을 병행하여 보다 윤택한 노후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재태크라는 것,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배울 점이 너무 맞네요.

우리가 자본주의 시스템, 글로벌 경제 산업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이상, 가능한 빨리 배우고 재태크 전략에 그리고 삶의 지혜와 정보 획득은 필요가 아닌 필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 스스로 이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지지해주고 조언해주는 와이프에게 고맙네요. 그리고 아주 작은 고객인 저에게 많은 조언과 재태크 세계(?), 그리고 상품 조정을 수차례 튜닝해준 포도재무설계 신민석 팀장님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앞으로 큰 고객이 될 것을 약속(응?) 드릴께요. 하하하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재무설계를 하실 때 다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해하고 이를 행동력으로 보다 빠르게 대처하시면 5년, 10년, 그리고 30년 후에는 더 큰 가족의 행복으로 이어지리라 믿습니다. 매년 점검하면서 전략을 고도화 및 점검해나갈 생각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쓸지 저 먼저 궁금하고 설레이네요. (당장의 성과를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요)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메일이나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