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좋은 피드백을 위한 '의도적 수련' + 회고 스킬




금일 XPER 2015년도 2월 정기 세미나에서 배운 점 BEST 3
  1.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잘 하려면 어떤 접근법이 필요할까, 프로세스를 먼저 고민
  2. 프로세스 및 접근(방법)을 잘 달성하기 위한 수련법 및 실천 방안을 고민
  3. 적절한 난이도로 반복 - 몰입하면서 짜릿하게 진행하며 상호 '좋은 피드백'을 가짐 -> 이를 정리 정돈


세미나 목차

  • 요약 이론
    • 개인적인 수련 + 애자일 실천법 기반 (조직, 상대 수련시키기는 논외)
    • 경력과 실력의 상관관계: 타당성 + 피드백이 관건
    • 좋은 피드백을 갖기 위한 의도적 수련 방법들
      • 반복
      • 분명한 목표
      • 적절한 난이도
      • 멘탈 시뮬레이션
      • 회고
      • 동기 부여
      • 재미 (Gamification)
  • 실습 및 토론
    • 주제 토론: 회고, 추정, TDD, 협업(개발)
    • 주제를 하기 위한 훈련법 발견하기
    • 공통 피드백을 통한 피드백으로 훈련법 보강하기
    • 피드백을 통한 훈련법 보강하기
    • 파일럿 프로젝트
    • 조별 회고
    • 전체 회고 (다른 그룹과 경험 공유)
      • 보너스: 회고의 기술

 

세부 내용

  • 개인적인 수련 + 애자일 실천법 기반 (조직, 상대 수련시키기는 논외)
  • 경력과 실력의 상관관계: 타당성과 피드백의 질과 양을 높여라
    • e.g. 상관관계가 높은 직업: 병아리 감별사 / 낮은 직업: 상담사
    • 높고 낮은 관계 기준: 타당성
      • 인과 관계가 성립하느냐
      • 반복되는 일이 많으면 타당성이 높기에 경력이 많으면 실력이 올라간다.
      • 도박은 매회 타당성이 낮기 떄문에 실력이 안올라간다.
      • 그러므로 인과 관계가 성립하는 것에 훈련, 학습해야 한다.
    • 피드백 좋으면 실력 향상이
      • 좋은 피드백, 의미있는 퀄리티일수록
      •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의 피드백 또한 매우 중요
  • 좋은 피드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들
    • 반복
      • 배움의 근본: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해야
      • 업무에선 반복의 기회가 별로 없음 -> 안써먹어서 까먹으면
      • 사고가 없다? 반복이 없다? -> 학습이 일어나기 힘들다.
      • 변이 (variation)
        • 변화 있는 반복일수록 양의 효과가 있음
        • 다양한 관점에서 동기 부여해야 성과가 올라감 (지루하지도 않음)
        • 교정하면서 인사이트를 얻고 적용해보고 시험할 있도록
    • 분명한 목표
    • 적절한 난이도
      • 재미가 느껴지고 몰입이 느껴지기 위해 필요
      • 살짝 어려워서 풀어가는 맛이 있어야 : 이를 위해 난이도 조절을 해야
    • 멘탈 시뮬레이션 (AAAR )
      • 하기 전에 생각하라 - 예습: 나와의 비교를 통해 몰입감이 올라감
      • 하고 나서 생각하라 - 복습: 어떻게 달랐나 따져보게
      • 해라 - 실습
      • 3번의 경험이 생긴다. 효과를 높이게
    • 회고
    • 동기 부여
    • 재미 (FUN) - 게임화
  • 조별 토론
    • 회고 잘하는 연습 (회고 잘하는 방법이 아니라…)
      • E.g. 특수수법 - 포토샵 잘하려면? 1 안에 얼굴 그리기 반복
      • 훈련 만들기
    • 조별 토론 1
      • 복현님" 생각이 안나더라, 기록이 없더라, 2~3주마다 스프린트 마치고 가졌음
      • 용준님: 업무 과정이 없음, 형식적인(소감), 자주 못하고 경험도 적고…
      • 충환:스크럼 회고, 한달에 한번, 미시적인 문제들 - 개선, 학습은 적었음
    • 조별 토론 2
      • 기본적인 방법: 회고 체크리스트(시나리오),  2~4시간 단위 기록
      • 회고 주제에 대해 미리 시뮬레이션하게끔
      • 30 단위 선명하게 기억 남기기
    • 공통 피드백을 통한 피드백으로 훈련법 보강하기
      • 두가지에 대해 피드백 받기: 좋아, 나빠로 평가하는 저질 피드백
      • 추정: 놓치는 요소 찾아 추정에 반영하기
      • 페어: 5분씩 프로그래핑 반복 -> 만들어진 코드 보면서 의도를 파악해보기 (서로의 코드 스타일을 배우게 )
        • 릴레이 프로그래밍 - 혼자 하고 둘이 지켜보며 이어서 코딩하며 서로의 의도를 파악하게
        • 한게 뭐고 하는 뭔지 깨닫게 해야
        • 프로그래밍의 컴포넌트: 상대의 의도 파악하기 - 말없이 지켜보고 나중에 깨닫게 도와줌
          • 코딩 녹화 - x분째 코딩의 의도를 마이크로하게 피드백 있게 도와줌
          • 구체적인 고도화된 피드백이 가능해짐
      • TDD: 적당한 난이도 고르기 훈련
        • 오픈 소스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제목에 대해 바디 지우고 작성해 보기
        • 함수들 이름을 지우고 테스트 자체를 만들기
    • 조별 토론 결과에 대한 총평: 비교하며 회고하고 깨달음을 얻을 있는 접근임
    • 앞선 토론을 보강(수정)하고 작은 파일럿 실험해보기
      • 30/반나절 단위 셀프, 토론 회고 - 자주 한다.
      • 8시간 동영상 셀프 회고 - 나를 냉정하게 돌아본다.
      • 강제나 재미로 있게끔 유도할 없을까?
        • PMI방법론 썼더니 회고가 재미있었다. 경험담
        • 연예하면서 좋았던 경험?
    • 파일럿
      • 지금 우리가 나눈 대화들 - 리뷰, 잘된 , 아쉬운 ,
        • 잘된점: 이력이 남았다. - 회고할 재료가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제안점을 바로 실천하게 계기였다. 그리고 세분 모두 말씀과 경청을 해주셔서 의견이 많이 나왔기에 성공적인 브레인 스토밍이 되었다.
        • 아쉬운 : 훈련방법 이력 남기기는 공감 했는데, 정작 회고를 자주 하기 위한 습관화 훈련에 있어 아무 안건도 나오지 못했다. 업무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습관을 만드는 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부분에 대한 개인적으로 욕구가 가장 관심이다.
        • 개선할 : 가장 중요한 훈련 방법에 집중해 보면 어떨까?
          • 바로 회고하는 습관 만들기
            • 일기를 매일 쓰기
            • 커뮤니케이션(말하는 시간) 줄이고 생각하는 시간 늘리기
        • 다른 의견에서 느낀
          • 일단 질문에 대한 정의가 되었는지 공감대를 쌓고 재확인 - 재수없이 나갔다면 잘못된 방향의 시간 낭비와 배움이 적었을
          • 역시 다양한 사람과 배움을 함께 하는 중요하구나. 회사 = 우물 개구리
          • 개선한 양식은 다음 회고 다시 돌아보고 실천했는지 확인했으면 좋겠음
          • 나도 모르게 리드 했는데,,,, 역시 나서면 안되겠다
          • 리드 로테이션) 실험 과정에 대해 다시 개선할 점이 있다면?
      • 회고 방법 제안
        • 별로 놀랄) 3, 보통) 2, 시시) 1 - 게임화 시키기
        • 사실일까 거짓일까? 알려는 노력(궁금)하면 알게된다. (실제 연구)
  • 다른 그룹과 경험 공유하기
  • 전체 회고
    • 경험 나눔
      • 추정: 주차, 이동 추정율 올리기
      • 회고: 회사의 보완점을 느꼈음
        • 다들 공감? 잘못된 경험이 다들 비슷했음
          • 지루, 말 안해, … 원인: 업무 얘기만 하니깐
          • 회고하면서 얘기 하면 재미있어짐
  • 회고의 스킬 포인트
    • 회의(회고) 관련 연구 서적, 논문 찾아보기
    • 기록 남기기
      • 아무 것도 안보고 생각 캘린더 보고 검증하기
      • 기억력 높이기
    • 사람들이 주로 좋았던, 나빴던, 개선할 예측하고 검증하기
      • 내가 놓친 공감대 깨닫기
  • 습관 만들기
  • 집단 지능(지성) 성공 사례
    • 턴테이킹이 높다(많이 얘기): 해결된다더라
    • -> 턴테이킹 연습 시키기, 퍼실리테이팅 연습 하기
  • 아이디어: 내가 8시간 일한거 동영상 보고 8분동안 회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