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안드로이드 주소록 동기화 문제 해결 (android.process.acore 프로세스가 중지되었습니다.)

먼저 기존에 구글링이나 네이버, 다음 검색을 통해 나오는 해결책(주소록 동기화 제거 및 공장 초기화)로도 문제 증상이 다시 발생하시는 분을 위해 작성한 글임을 밝혀 둡니다.


영문 검색을 해도 제목과 같은 증상에 대해 저와 같은 해결 방안은 제시한 글은 없었는데 모쪼록 안드로이드 4.x (아이스크림), 킷캣 ~ 5.x (롤리팝) 등에서 폭넓게 사용 가능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오니 많은 분들께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의 원인>

"android.process.acore 프로세스 중지" 로 대표되는 증상의 문제는

먼저 android 운영체제나 googld account sync(동기화)를 잘못 이용하는 3rd party의 application이 원인이 아닙니다.





문제의 원인은 스마트폰 HW 벤더에서 제공하는

전화(번들앱)가 문제로써 HW 내부의 주소록과 구글 주소록 DB 관리가 제대로 안되는 부분에서 기인합니다.





하여 아쉽게도 HW에서 제공하는 전화앱의 버그가 고쳐지면 되겠지만

아시겠지만 현재 문제가 발생하는 HW는 모두 상대적으로 구형 기기이므로

해당 버그가 고쳐질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원인을 피하는 해결책>

그래서 아래와 같이 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미 android.process.acore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 상태라면

주소록 동기화를 초기화해서 해결될 때가 있습니다만 다시 에러 상황을 맞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 또는 OS를 새로 설치(e.g. 공장 초기화)한 상태에서

Application을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소록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우회하길 권장드립니다.


<우회 방법>

1. HW에서 제공하는 전화번호부(또는 주소록)을 실행한다.

2. 표시할 전화번호부(또는 주소록)을 메뉴를 실행한다.

3-1. 딱 한가지 구글 계정 동기화를 선택한다.

3-2. 그 외의 로컬 전화부나 다른 계정은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

이후에 페이스북, 메신저, 주소록, 전화(Dial) 앱등을 설치하면 문제를 겪지 않게 됩니다.





주소록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로컬 주소록과 다른 계정의 주소록 사용을 미연에 차단함으로써

주소록 동기화 문제를 피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점이라면 주소록 계정을 한가지만 써야 한다는 점이 되겠지요.

(다행인건 주소록 동기화를 다양한 계정에 연결해 두신 분은 극소수 일것으로 생각된다는 점...)


그럼 모쪼록 본 글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도움받길 바랍니다.

저 또한 이 방법을 알아내기까지 펌웨어, 동기화 순서, 앱 설치 및 삭제, 주소록 초기화, 공장 초기화 등을 여러번 거쳤답니다;;

공장 초기화 이후 위 방법으로 설정하고 100여개 application 앱을 설치하고 약 3주 째 이용 중인데,

다행히 아무 에러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원리 상으로 봐도 차후 문제의 소지가 없을 것이므로

제 휴대폰(베가 아이언2) 말고도 LG, 삼성 등의 하드웨어(스마트폰)에서도 잘 동작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 가족(LG, 삼성) 휴대폰의 전화앱 내 주소록 기능 또한 "표시 계정" 항목을 토대로 변경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메뉴 이름이 소폭 다르더라도 동일한 메뉴 설정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고요, 만족하셨으면 인사 간단히 주시면 훈훈(?)하겠죠?

시간 될 때, 스크린샷 등으로 설명 보강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