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사용자경험(UX) 분석 사례를 통해 본 "히트 콘텐츠"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전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BBC의 실시간 동영상 인터뷰가 있었고 전세계적으로 아래 트윗과 페이스북 포스팅 등을 통해 소위 히트를 쳤는데요,





마침 사용자 경험(UX) 상 크게 원인 - 행위 - 피드백의 3단계 분석으로 보면

더 재미있게 볼 사례라 생각되어 간단히 포스팅 해봅니다.


맥락 1. 원인 = 동영상이 나온 계기에 대한 분석

http://www.huffingtonpost.kr/2017/03/11/story_n_15294192.html

해당 가족은 평상시 자택 인터뷰 공간의 PC를 통해 해외의 가족과 화상 전화를 주로 이용했기에 이런 예상 외의 상황이 나올 수 있었음이 뒤늦게 밝혀졌네요.


맥락 2. 행위 - 동영상 컷(프레임) 단위 별 분석

http://www.telegraph.co.uk/men/the-filter/anatomy-masterpiece-13-reasons-funniest-video-year-pure-comedy/

일종의 User Journey죠. 주요 시나리오 별로 왜 흥미를 끌 수 있었는지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맥락 3.피드백 = 사용자의 다양한 반응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06275

트위터, 페이스북 등 많은 인플루언서가 해당 동영상을 공유하였고 맥락2의 funny 뿐만 아닌

인종 차별, 남성우월 주의, 부모의 대응 태도 등 의견이 분분하였고 찬반 양상까지 나와 더 크게 히트(조회)되고 있습니다.


당장의 동영상만 본다면 큰 그림을 모두 보지 못한 것입니다.

UX 설계에 관심있는 여러분이라면 intent, context, trigger, action, reward, feedback 등 다양한 맥락에 대해 유추하고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히트콘텐츠설계해보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