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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포털사이트의 시작페이지 UI 변천사를 통해 본 전략 되집어보기

아래 내용은 아직 한창 보강이 필요한 자료입니다.

혹여 티스토리 유저 분들께서 좋은 의견 주시지 않을까 싶어 조용히(?) 발행해 둡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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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전망)

  • 푸터: 제거 -> 인터렉션 통한 노출 -> 하단 콘텐츠 체류 및 주목도 증대
  • 스크롤 내릴 때 같은 성격이 이어져야 사용자의 기대치에 부응한 움직임이 가능 - 최상단 검색 / 상단에 3대 포트폴리오가 바로 시작할 필요 있음 (뉴스, RMC/UGC, 쇼핑) -> 빨리 해당 서비스 영역으로 레버리지 시켜줘야 함
  • 시작페이지는 작은 변화에도 트래픽(사용자) 패턴 변화에 민감하다는...
  • 야후 대비 우리나라 포털은 역시 빠른 대응이라는..
  • 글로벌 유저는 다른 사이트 이용(쇼핑=아마존, 검색=구글) 등인데 국내 유저는 포털 의존도 및 충성도가 매우 높기에 종합선물세트가 될 수 밖에 없는 콘텐츠 전략이라는... 다양성의 부재...도 고민...
  • 자신의 강점을 잘 품는 서비스 노출 전략이 잘 보임. 결국 초심의 강점으로 돌아가더라
  • Daum의 노력이 정말 많이 보임. NAVER는 상대적으로 굵게 굵게 (대신 헛발차기가 적은게 더 무섭)

국내(다음, 네이버, 줌) 및 해외(야후) 포털사이트의 시작페이지(프론트페이지, 홈페이지라고도 표현)의 변천사를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주요 전략과 인터넷 트렌드를 유추해보고자 하였습니다. (네이트는 추후 보강 예정, 네이버는 2005년부터) 이를 위해 동년 타사이트간, 전년도 동사이트간 비교하며 달라진 점 중심으로 트렌드(고객관점, 시장관점)를 해석하였습니다. 그리고 맺음말로써 2016 전망을 (본 글과 상관없는 다양한 정보를 통해) CrossDevice, Persnalization 등과 함께 써보았으니 재미있게 읽고 추가 의견을 댓글로 주셨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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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총평) 

  • Daum) 3대 서비스(메일, 쇼핑, 자사 서비스) + 커뮤니티 육성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중앙 시선 집중형
    • 배치 우선순위) 이메일 >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링크형) > 디렉토리 검색 > 커뮤니티 > 쇼핑(준비중, 옅보기 제공) > 뉴스(증권)
    • 주요 콘텐츠) 인기카페, 베스트 컬럼, 미즈넷, 데일리레터
    • 주요 BM) 두들 텍스트DA > 이미지DA
  • Yahoo) 관문으로써 역할에 충실 (카테고리)
    • 레이아웃 특징) 상단: 야후 메일, 옥션, 메신저, 검색과 하단: 2단 구성의 외부 | 내부 서비스 레버리지로 구분
    • 배치 우선순위) 주요 서비스 > 검색 > 서비스 바로가기 > 카테고리 이동 > 내부 서비스 이동
    • 주요 콘텐츠) 바로가기류, 콘텐츠 맛보기
    • 주요 BM) 프론트엔 없음

2001년 총평)
  • Daum) 3대 서비스 지속 + 자사 서비스 확대(메신저, 대출, 영어학습...) + 쇼핑 상향
    • 레이아웃 특징) 2단 배치
    • 배치 우선순위) 이메일 >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링크형) > 디렉토리 검색 > 쇼핑/공구/제휴쇼핑 > 커뮤니티 > 금융 > 뉴스
    • 주요 콘텐츠) 인기카페, 추천 컬럼, 미즈넷
    • 주요 BM) 두들 텍스트DA 축소, 타영역 텍스트DA 강화 , 쇼핑 노출 강화, 금융 제휴 상품 실험
  • Yahoo) 전년 대비 신규 서비스 및 쇼핑, 콘텐츠 맛보기 보강

2002년 총평)
  • Daum) 자사 서비스 선택과 집중, 멀티미디어(영화, 뮤직) 성장 실험, 쇼핑 수익화 강화, 뉴스 실험, 모바일 접속 실험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로 회귀
    • 배치 우선순위) 이메일 >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링크형) > 통합검색 > 쇼핑 다각화 > 모바일 실험 > 오늘(뉴스) 도입 > 금융 강화 > 커뮤니티 콘텐츠 축소 >
    • 주요 콘텐츠) 인기 검색어 실험, 오락/생활/정보/교육/여성(카테고리형) 실험, 기타 자사서비스 링크의 하단 배치
    • 주요 BM) 이미지DA 중앙 부각, 텍스트DA 다각화
  • Yahoo) 콘텐츠와 광고 상품의 강화
    • 레이아웃 특징) 2단 구성을 명확히 함. 
    • 배치 우선순위) 서비스 바로가기(왼쪽)과 자사 콘텐츠의 (오른쪽으로) 구분
    • 주요 콘텐츠) 뉴스, 쇼핑, 엔터 콘텐츠
    • 주요 BM) 이미지DA 삽입 시작

2003년 총평) 
  • Daum) 뉴스 중심화, BM/BD 정착, 서비스 브랜딩화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고도화, Height 소폭 간소화)
    • 배치 우선순위)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링크형) > 통합검색+이슈검색어/콘텐츠 > 이미지DA > 뉴스 >쇼핑 > 부동산(금융) > 게임DA > 자사서비스 레버리지(텍스트형 콘텐츠 > 멀티미디어형 콘텐츠) > 기타 자사서비스 레버리지
    • 주요 콘텐츠) 뉴스가 1순위 콘텐츠로 중앙 상단 입성(미디어다음 브랜딩), 쇼핑 브랜딩(디앤샵), 퀄리티있는 제목으로 콘텐츠 맛보기 제공
    • 주요 BM) 검색키워드광고(이하 SA), 쇼핑 아이템화 정착, 이미지DA 양대산맥화, 텍스트DA 짬짬이 배치
  • Yahoo) 작년 기조 유지


2004년 총평)
  • Daum) 검색 중심화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고도화, 검색 중심의 GUI 강화
    • 배치 우선순위)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링크형) > 통합검색+이슈검색어 > 이미지DA > 뉴스 >쇼핑 > 금융 > 콘텐츠(엔터 > 모바일) > 플래닛(신규) > 기타 자사서비스 레버리지(이하 사이트맵)
    • 주요 콘텐츠) 뉴스(주) 금융(부) 중심에서 실험적 콘텐츠 레버리지 시도(영화, 만화 등), 폰세상 실험
    • 주요 BM) 2003년 기조 유지
  • Yahoo) 작년 기조 유지


2005~2006년 총평)

  • Naver) 검색, 서비스 링크, 콘텐츠(서비스 레버리지), 쇼핑 틀을 일찌감치 잡아둠
    • 레이아웃 특징) 3단 구성
    • 배치 우선순위) 뉴스 > 지식인 > RMC콘텐츠 > UGC콘텐츠 > 동영상(멀티미디어)
    • 주요 콘텐츠) 
    • 주요 BM) 이미지DA 중앙, 텍스트DA 짬짬, 쇼핑 구좌 상품화 틀 잡힘
  • Daum) 검색, 뉴스, 쇼핑의 3대 축의 균형감
    • 레이아웃 특징) 상단 2단 배치 + 중하단 3단 배치의 하이브리드 시도, 지그재그(Height)로 스크롤 유도
    • 배치 우선순위) 통검+이슈검색어 > DA > 서비스 레버리지(이하 링크) > 뉴스 > 쇼핑 > 콘텐츠 배치 및 레버리지 > 사이트맵
    • 주요 콘텐츠) 뉴스 양 증가, 이미지형+텍스트 콘텐츠 대대적 증가, 쇼핑의 콘텐츠화
    • 주요 BM) 텍스트DA 축소 및 이미지DA 강화
  • Yahoo) 콘텐츠와 광고 상품의 강화
    • 레이아웃 특징) 2단 배치 유지 (박스형으로 깔끔한 구분)
    • 배치 우선순위) 서비스 바로가기(왼쪽) 하단에 자사 콘텐츠가 강화되기 시작, 자사 콘텐츠(오른쪽) 또한 유지
    • 주요 콘텐츠) 뉴스, 쇼핑, 엔터테인먼트, 날씨, 버즈(검색 인기 순위), 네이버의 지식인 성공사례는 글로벌 업계에서도 유명한 사례 -> 2006년도에 들어간 야후Q&A (글로벌 야후에선 별 재미를 못봤지만 야후 재팬에선 자리를 잘 잡은 것으로 알고 있음.)
    • 주요 BM) 이미지DA 추가



2007년 총평)
  • Naver) 지식 컨셉 강화
  • Daum) 상처뿐인 UCC 몰빵 (Daum 콘텐츠/커뮤니티 아이덴티티 및 강점 탈색)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중심으로 회귀, 이미지 레이아웃 정립에 따른 시선 이동의 효율화
    • 배치 우선순위) 통검+이슈 > DA > 서비스 링크 > 뉴스 > 쇼핑 > UCC(생활형, 연예, 동영상) 레버리지
    • 주요 콘텐츠) 실시간성 콘텐츠 실험, UCC브랜딩, 콘텐츠 생성/활성화 실험
    • 주요 BM) 디앤샵 외 옥션, 쇼핑하우 입점(디앤샵 매각 준비)
  • Yahoo) 콘텐츠와 광고 상품의 강화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로 리뉴얼 (상단: 검색, 중단: 좌 - 서비스 링크, 우 - 콘텐츠)
    • 배치 우선순위) 검색 > 서비스 링크 > 뉴스 > 개인화 서비스 > DA > 쇼핑 > 부가 콘텐츠
    • 주요 콘텐츠) 뉴스, 쇼핑, 엔터테인먼트, 날씨, 버즈(검색 인기 순위)
    • 주요 BM) 이미지DA 추가, 웹검색 강화


2008년 총평)
  • Naver) UI 소폭 간소화
  • Daum) 초심의 콘텐츠 배치로 회귀 + 검색(창) 경험 행동유도성 강화(네이버 미투전략)
    • 레이아웃 특징) 3단 레이아웃 간소화, 색상 정돈(차분)
    • 배치 우선순위) 통검+이슈+실검 > DA > 주요 서비스 링크 > 뉴스 > 부가DA > 쇼핑(스크롤 유도) > 콘텐츠(검색 레버리지 > 카페+블로그 > 동영상)
    • 주요 콘텐츠) 실시간 콘텐츠 자리매김, 검색 경험 유도 강화(콘텐츠), UCC제거->카페,블로그 중심, 다음팟을 통한 동영상 정립(UCC=동영상이 되어버림)
    • 주요 BM) DA 강화(위치 변경), 쇼핑 바로가기 상품화, 쇼핑하우 부각, 특가 운용
  • Yahoo) 뉴스 중심의 콘텐츠 + a(서비스 바로가기) + b(개인화)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유지
    • 배치 우선순위) 전년 동일
    • 주요 콘텐츠) 전년 동일, 뉴스 양이 늘어남
    • 주요 BM) 특이 사항 없음
    • AB테스트 상 좋지 않은 결과라 사라진 것 같은데 아래와 같이 검색창을 강조하기도 하였음. 아무래도 검색 포지셔닝에서 구글이 워낙 강한터라 검색 이용자 증가 대비 하단 콘텐츠 이용자 감소를 감안, 전체 득과 실에서 접은 UI가 아닐지 싶습니다.


2009년 총평)
  • Naver) 콘텐츠 플랫폼화, 독점 콘텐츠화, BD 향상
    • 레이아웃 특징) 2단 구성으로 리디자인
    • 배치 우선순위) 뉴스캐스트(Various Companis) > 오픈캐스트(UGC) > 네이커배스트(RMC)
    • 주요 콘텐츠) 캐스트화! + 일부 개인화, 고급 콘텐츠(매거진) 수급
    • 주요 BM) 빅DA 및 이미지DA 추가, 쇼핑 구좌 증대
  • Daum) 기존 역량을 갈고 닦아 정제된 콘텐츠를 더욱 잘 노출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유지 내 영역 재배치를 통한 트래픽 효율성(Activation, Retention) 강화
    • 배치 우선순위) 검색 > DA > 뉴스 > 쇼핑 > 콘텐츠(검색 레버리지 > VIEW(블로그, 카페) > 콘텐츠(엔터, 영화, 뮤직, 미즈넷...)
    • 주요 콘텐츠) 실시간 콘텐츠 강화, VIEW통한 인기콘텐츠 배치 로직 강화, 기타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 소폭 노출 증대, 사이트맵 드디어 제거!(하단 콘텐츠 효율 증대), 
    • 주요 BM) 동영상->게임, DA증대(쇼핑배너 신설), 부가DA위치 상향을 통한 효율성 제고
  • Yahoo) 뉴스 중심의 콘텐츠 + a(서비스 바로가기) + b(개인화) + c(인기 검색)
    • 레이아웃 특징) 전년 동일 (비주얼 리디자인)
    • 배치 우선순위) 전년 동일
    • 주요 콘텐츠) 전년 동일, 뉴스가 이미지(썸네일) 중심화
    • 주요 BM) 특이 사항 없음


2010년 총평)
  • Naver) 콘텐츠 레버리지 강화 (콘텐츠 카테고리화를 통한 다양성 제고)
  • Daum) 2009년 기조 강화 (콘텐츠 및 검색 레버리지 강화)
    • 레이아웃 특징) 3단 배치 but Width 확대를 통한 이독성 증대 (여백 및 텍스트 보강)
    • 배치 우선순위) 검색 > 서비스 링크(띠~) > DA 2ea > 뉴스 > 쇼핑 > 콘텐츠(검색 레버리지 증가) > 기타 자사 서비스 레버리지 소폭 증대(카페, 블로그)
    • 주요 콘텐츠) 검색형 콘텐츠 강화(텍스트형, 검색어형)
    • 주요 BM) 쇼핑 구좌 증대
  • Yahoo) 뉴스 중심의 콘텐츠 + a(서비스 바로가기) + b(인기 검색) *개인화 축소
    • 레이아웃 특징) 전년 동일
    • 배치 우선순위) 전년 동일
    • 주요 콘텐츠) 전년 동일
    • 주요 BM) 특이 사항 없음



2011년 총평)
  • Naver) 콘텐츠 레버리지 강화 및 뉴스캐스트 강화
  • Daum) 2010년 기조 강화 (콘텐츠 및 검색 레버리지 강화)
    • 레이아웃 특징) 2010년 동일, 라운드 테두리
    • 배치 우선순위) 검색 > 서비스 링크(띠~) > DA 2ea > 뉴스, 쇼핑 > 검색 경험(검색어, 트렌드) > RMC콘텐츠(유형별FUN) > UGC콘텐츠(인기위주VIEW)
    • 주요 콘텐츠) 검색의 콘텐츠화, 놀이화, 실시간(LIVE) 콘텐츠/모바일 기반 콘텐츠 강화
    • 주요 BM) 큰 변화 보이지 않음
  • zum) 작성 예정
  • Yahoo) 특이사항 없음



2012년 총평)
  • Naver) 생략
  • Daum) 2011년 기조 강화 + 수익성 효율 마이너 패치
    • 레이아웃 특징) 2011년 동일, 가다듬기
    • 배치 우선순위) 2011년 동일, 실시간 인기 콘텐츠 노출 강화
    • 주요 콘텐츠) LIVE -> 참여형 콘텐츠 중심으로 노출, 아고라-미즈넷 등 강성 사용자 콘텐츠 줄이고 게임 및 신규 서비스 소개 (약하게 노출)
    • 주요 BM) 게임 노출 소폭 강화음
  • zum) 뉴스 + 포털(서비스 링크)
  • Yahoo) 특이사항 없음


2013년 총평)
  • Naver) 콘텐츠 레버리지 강화 2 (하단 영역 TAB 카테고리 강화) 및 뉴스스탠드
  • Daum) 검색과 서비스 레버리지, 쇼핑으로 목적이 분명해짐
    • 레이아웃 특징) 2단을 빙자한 3단 구성, WIDTH의 확대, GNB 강화(서비스 링크 영역 통합)
    • 배치 우선순위) 검색 > 콘텐츠 3단 구성(뉴스 > 사용자 많은 카테고리 > 사용자 적지만 강성 카테고리) > 쇼핑
    • 주요 콘텐츠) 검색, 콘텐츠, 쇼핑 영역 구분이 명증해짐. 실시간, 사용자인기반응콘텐츠의 효율성의 한계로 노출 축소 및 제거
    • 주요 BM) 쇼핑 상품 강화
  • zum) 뉴스 + 포털(서비스 링크) + 콘텐츠(링크) + 쇼핑
  • Yahoo) 검색 강화, 뉴스 소비 촉진
    • 레이아웃 특징) ajax 등을 활용 콘텐츠 소비를 북돋음
    • 배치 우선순위) 전년 동일
    • 주요 콘텐츠) 전년 동일
    • 주요 BM) 특이 사항 없음
    • 아래 이미지 크롭 상태가 옳지 않네요 (GNB가 잘린 듯)



2014년 총평)
  • Naver) 콘텐츠 레버리지 강화 3 (중단 TAB 제거 및 하단 영역 TAB 카테고리 강화) 및 쇼핑 효율증대(구좌 및 썸네일 증대) 
  • Daum) 2013년 기조 이어감, 모바일 리소스 집중이 느껴지기 시작
    • 레이아웃 특징) 2013년과 동일, 플랫 비주얼 디자인 등 통일감 부여
    • 배치 우선순위) 2013년과 동일
    • 주요 콘텐츠) 비효율 콘텐츠 정리, 정돈 및 제거
    • 주요 BM) 쇼핑 비즈니스 파트너 변경 외에는 변화가 잘 안보임
  • zum) 뉴스 + 포털(서비스 링크) + 콘텐츠(링크) + 쇼핑 + 검색 차별화(TV, 증권관심도, 카테고리 별 키워드랭킹)
  • Yahoo) 특이사항 없음


2015년 총평)
  • Naver) 전년 동일
  • Daum) 전년 동일
    • 레이아웃 특징) 작년 기조 동일, 카드/이미형 콘텐츠 증대
    • 배치 우선순위) 참여형 콘텐츠 실험(뉴스펀딩), 중단 콘텐츠(탭) 축소, 하단 콘텐츠(배치) 증대
    • 주요 콘텐츠) 비효율 콘텐츠 정리, 모바일 및 참여형 콘텐츠 증대/실험(스토리볼), 중단 및 하단 탭 재구성
    • 주요 BM) 특이 사항 안보임
  • zum) 뉴스 + 포털(서비스 링크) + 콘텐츠(NEWS, RMC, UGC) + 쇼핑 + 검색 차별화(축소), 수익모델 효율화(네이버 배너와 사이즈 통일 등)
  • Yahoo) 콘텐츠 소비 사용성 개선
    • 레이아웃 특징) 레이아웃은 유지한채 검색, 서비스 링크는 동일, 뉴스, 기타 콘텐츠로 구성을 강화
    • 배치 우선순위) 전년 동일
    • 주요 콘텐츠) 콘텐츠 레버리지 강화 (레이아웃 우측 공간을 활용)
    • 주요 BM) 특이 사항 없음





부록)

  • 1999년 한메일로 시작한 Daum


  • 2004년 Daum만의 검색 사용자 경험 만들기에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