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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CES 2015 그리고 인사이트




모바일, 융합, 데이터 관점에서 CES 사례 (고영혁)

  • 키워드: 드론, 스마트카, 웨어러블, IoT, 탈가전화, 중국
  • 키워드 설명
    • 드론
      • 현실적인 가격: 하나사볼까?
      • Parrot: 다양한 제품 구성(잠수, , 비행…) 업체 사례
        • 컨텍스트에 맞게 세분화
    • 스마트카
      • 가전 센트럴 , 노스 2 홀로 구성되는 의미있는 변화
    • 웨어러블
      • 손목 -> 전신 (양말, 신발, 깔창, 셔츠, 벨트, 모자, 의자, 가방, 의류…)
      • 패션 평품 브랜드 협력
      • 태양 전지 (자동, 무한 충전)
      • 시장 침투 대중화
    • IoT
      • 초소형 프로세서, 센서 내장 확대
    • 탈가전화
      • 가전 -> 사물인터넷 삽입 연동화
      • 기존 가전의 재도약 시점이 아닐까?
    • 중국
      • 참가기업 비중의 1/3 넘음 (미국 1/2, 나머지 국가 1/3)
      • 우리나라의 10 -> 중국 진출
  • 인사이트
    • 스마트폰으로 원격처리 데이터 수집 증대
    •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실시간 대용량 처리 요구
    • 데이터에 대한 컨텍스트를 융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포인트
      • 같은 상황에서 다른/다양한 맥락의 해석 필요
    •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의 대중화(기회) 많아질 것임
      • 많은 분석 요구와 사업 기회가 동시에 발생


CES 2015,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정지훈)

  • 벤츠: 무인자동차 F015(?) 컨셉카 - 와우~
  • nVidia: How a deep neural network sees
    • 그리드 컴퓨팅 플랫폼
    • 구글과 자동차 회사의 차이?
      • 구글 데이터 기반 vs 카밴더&협력사 딥러닝(신경망)
      • 차량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 활용됨
  • 인텔: 큐리 (단추만큼 작은 컴퓨터)
    • 유네스코 10 기술
      • 국내업체: 몸의 전류 -> 옷감 -> 저전력 생산
      • 단추 컴퓨터에 활용할 있는 전력양 -> 활용도 와우!
  • VERGE에서 만든 3 동영상
  • 인사이트: Divergence (다양성)
    • 특수 업체가 아닌 모두가 성장 가능성을 보여줌
    • IoT Ecosystem (The Internet of things)
    • IT 인터넷은 새로운 혁신 기업 탄생을 유도
    • IoT 의한 새로운 혁신 기업이 탄생할
    • 느낌: IT, 인터넷, IoT 비용을 낮춰주기 때문
      • 비싸서 누구나 못했던 것을 누구나 있게 만들어줌
      • 누구나 쉽게 진입할 있게 -> 대중화로 이끌어짐
      • CES 상품화된 것을 보여준 것임 (이미 시작된 시장)
    • 클래식 <
      • 모차르트: 귀족 중심 < : 대중 중심
      • 누구나 가볍게 접할 있게 된다는 강점
    • SW, Internet에서의 변화가 HW에서도 열릴 것임
    • 대중과학, 대중기술의 시대
      • 누구나 연구할 있는 세상이 열린다.
      • 누구나 새로운 사물을 창조할 있는 세상이 열린다.
      • 크라우드 펀딩: 지역사회 만들기 -> 펀딩 성공
      • 에트나이어(Quin Etnyre)
        • 어제 만든 아드이노 프로젝트 등…
        • 바로 리뷰하며 메이크업 문화를 선도
        • 메이커 페어 (Maker Faire) 성황리
          • 2006: 2 ~ 2013: 25 전세계 진행
      • 메이커 운동에 우리나라는 너무 뒤쳐짐
        • 대기업 중심의 베스트 구조에선 안되는 영역
        • 중국에서는 100 단위도 주문을 받음 (분위기 차이)
          • 이런 시장이 존재하고 성장하고 있음
          • 심천 개미때의 !
          • 샤오미 밑에 있는 심천 중소기업이 진짜임
        • 인디고고, 킥스타터가 대표적인 판매 플랫폼임
          • 오큘러스가 대표 사례 (10여명 회사가 2.5조에 팔린…)
      • FIT: 마찬가지임 - 누구나 기술, 서비스 등을 맛볼 있어야


기타 메모

  •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아우디
    • 핫이슈: 885km 무인차 중계 -> 행사장 도착
      • 차선 변경(깜빡이) 똘똘한 상황 다수 시연


Symflow.com: 청중과 강연자가 어우러질 있는 솔루션

  • 온라인 청중 응답 시스템
    • 오프라인 현장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조화하고자
    • PT 실시간 진행,발표 리모트
    • PT 실시간 피드백 종합

패널 토론

  • 웨어러블: 유용한 경험 공유
  • IoT: 개인정보 보안 이슈 - 해결 필요
    • IoT 응용 사례 많을 있지 않을까
      • 데이터 분석 이전에 말랑말랑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 IoT 시장 개척
      • 에너지(NEST같은) 시장이 가장 먼저 열리는
        • 사람 있고 없고 - 가스비 와우~
      • 보안: 화재, 도둑 방지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고
      • 산업 별로 이익이 분명한 분야부터 열릴
  • 비콘: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센싱 (NFC보다는 넓고 멀리)
    • 좋은 사례: mother - 기울기 센서 함께 칫솔질 바르게, 엄마에게 떨어지면 경보…
    • 나와 상대(장소, 사물, 사람 다양) 간의 인터렉션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있음

coursera.org 이수 등

  • 관련수업 0 ~ 00 수료하면 좋을 ?
    • 무료로도 certification 가능 (강의후기를 써야 조건)
  • 사이버대학 말고도 작은 단위의 교육 방법들이 있음 (해외)
  • 자격증이나 학위도 이에 따라 따라가지 않을까요?
  • 전문가는 누구?